기대효과

EXPO 2012 YEOSU KOREA
기대효과

88올림픽, 2002월드컵과 함께 경제·사회·문화 등 여러면에서 우리나라를 한 단계 업그레이드가 시키는 변곡점이 될 것으로 기대

약 12조 2천 억원의 생산유발효과와 약 5조 7천 억원의 부가가치 및 약 7만 9천 명의 고용유발 효과 기대

88올림픽, 2002월드컵과 함께 우리 경제성장의 기폭제

기대효과

BIE 공인 EXPO의 종류

구분 88년 서울올림픽 93년 대전엑스포 2002년 월드컵 2012여수엑스포(추정)
개최기간 16일 3개월 1개월 3개월(2012.05~08)
관람객 290만 명 1,400만 명 350만 명 800만 명
생산유발 효과 4조 7천억원 3조 1천 억원 11조 5천 억원 12조 2천 억원
부가가치 효과 1조 8천억원 1조 3천 억원 6조 7천 억원 5조 7천 억원
고용유발 효과 34만명 21만 명 35만 명 7만 9천 명

※ 표의 수치는 해당 연도별 객관적 수치이며 현재 물가로 변동된 수치가 아님

경제적 기대효과

투자 및 소비지출 규모신청

경제적 파급효과를 유발하는 기반시설 투자비는 2조 1,590억 원

총 2조 3,886억원의 투자비 중 경제적 파급효과 유발이 기대되는 금액(경제내의 주입)은 부지매입비, 인건비 중 저축 분(인건비의 30%)을 제외한 총 2조 1,590억원임

경제적 파급효과를 유발하는 소비지출은 1조 2,400억 원

박람회 개최기간중 내·외국인 관광객의 총 소비지출은 1조 2,400억원으로 추정되며, 이 중 71%인 8,839억원이 전남지역에서 발생할 것으로 예상됨

총 소비지출은 내국인 관광객 744.5만명(당일관광 478만명, 숙박관광 266.5만명)에 의한 5,543억원, 외국인 관광객 55.5만명에 의한 6,856억원으로 구성됨

최종적으로 경제적 파급효과를 유발하는 총 규모는 3조 3,990억원

여수박람회 관련 투자 및 소비지출 등을 통해 경제적 파급효과를 유발하는 총 규모는 3조 3,990억원이며, 이중 약 90%인 3조 430억원이 전남에서 발생할 전망임

산업별로는 건설업에 1조 6,618억원(48.9%)의 신규 투자가 발생하고, 관광객 유입으로 음식점 및 숙박에 5,155억원(15.2%)의 새로운 소비지출이 발생 예상

파급효과

생산유발·부가가치·고용유발 효과

여수박람회 개최로 전국적으로 생산 12조 2,328억원, 부가가치 5조 7,201억원, 고용 7만 8,833명의 경제적 효과가 발생할 것으로 기대

전남지역에는 생산 5조 1,532억원(전국대비 42.1%), 부가가치 2조 4,267억원(42.4%), 고용 3만 3,788명(42.9%)의 파급효과가 유발될 것으로 추정됨

생산액 기준 전국12조 2,328억원 전남5조 1,532억 원의 파급효과

생산액 기준으로 지역 외 파급효과를 보면 수도권 2조 2,439억원(전국대비 18.3%), 동남권 1조 6,863억원(13.8%), 충청권 8,780억원(7.2%) 등의 경제적 파급효과가 유발될 것으로 기대

수도권은 전라권을 제외한 권역 중에서 경제적 파급효과가 가장 크게 나타나는데, 이는 수도권이 전라권과 공간적으로는 분리되어 있지만 전라권을 포함한 각 권역의 생산에 있어 수도권과의 연관관계가 높은 데 기인함

이러한 결과는 2012여수박람회가 전남뿐만 아니라 연계된 여타 지역에도 긍정적인 경제적 파급효과를 발생시키므로, 국가경제적 사업으로 그 위상을 정립할 필요성이 있을 것으로 평가됨

전국 및 지역 파급 효과


구분 생산 부가가치 고용
유발효과(억원) 비중(%) 유발효과(억원) 비중(%) 유발효과(명) 비중(%)
수도권 22,439 18.3 11,230 19.6 13,997 17.8
강원권 6.037 5.2 2,603 4.6 3,804 4.8
충청권 8,780 7.2 3,857 6.7 4,448 5.6
전라권 59,722 48.8 28,732 50.2 41,271 52.4
전남 51,532 42.1 24,267 42.4 33,788 42.9
대구경북권 8,216 6.7 3,554 6.2 4,451 5.6
동남권 16,863 13.8 7,225 12.6 10,861 13.8
전국 122,328 100.0 57,201 100.0 78,833 100.0
※ 자료 : 한국산업연구원「박람회 재정수지 및 민자사업 타당성 분석연구」,2008
해양산업 및 지역발전 효과

해양 관광·레저 등 해양 산업과 첨단 해양과학기술 발전 견인

연안 해상교통 활성화 등을 통한 해운산업 발전, 위그선 등 첨단 해양교통수단 도입, 차세대 해양관광·레저산업, 해양 레포츠,
해양문화 등이 더욱 발전

해양자원 탐사, 해양오염제거 기술, 기후변화 예측·적응기술 등 미래 인류사회에 기여할 수 있는 첨단 해양과학기술을
개발·발전시키는 계기가되며, 해양과학기술 발전은 우리나라 과학기술 수준 제고에 전반적으로 기여

남해안 선벨트·광역경제권 성공추진에 기여

여수박람회는 남해안 선벨트 중 남중권의 핵심 사업으로서 남해안 일대가 수도권에 대응한 새로운 국토성장 발전 축으로
자리매김하는데 기여

여수박람회 개최는 5+2 광역경제권(호남권)의 비전을 실현하고 특화된 지역발전 전략을 마련·추진하는 전기가 될 것임

남해안 다도해 개발과 연계, 세계수준의 해양관광 레저벨트 구축

국제사회에 해양이용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제시할 여수선언, 해양을 통한 개도국 지원프로그램(여수프로젝트)발전 등을 통해
새로운 해양문화 창조


저탄소 녹색성장의 시범사업으로서 새로운 국가성장 견인

친환경 에너지파크 조성을 통해 태양열·풍력·조류·조력 등 신재생에너지개발을 위한 각종 최첨단 기술을 전시·체험

엑스포타운(종사자 숙박시설) 개발시 녹지·하천 등 생태축을 보전하면서 신재생에너지 기반의 에너지절약형 단지를 계획

친환경 건축자재 활용, 폐기물 발생 최소화, 행사 개최 시 CO2 배출 최소화 등

여수 및 남해안 일대가 새로운 동북아 관광지로 부각

세계박람회 개최 결과로 여수 지역이 풍부한 해양자원을 바탕으로 종합 휴양 관광지로 자리잡고 남해안 일대는
새로운 동북아의 관광지로 부각될 전망

문화예술·역사와 관련한 이벤트에 많은 외국인들이 참여하여 문화예술·역사의 국제적 교류를 이루는 효과

경제외적 기대효과

국내외적으로 국가 및 지역의 이미지 개선

한국의 새로운 이미지 부각, 국제적·외교적 지위 향상

박람회정보는 기존의 산업발전, 대도시 중심의 발전이라는 한국의 이미지를 불식시키고 자연과의 조화된 삶을 추구하는 한편,
중소도시를 중심으로한 농·어촌 지역의 문화적 깊이 등을 세계적으로 알리는 계기

특히, 세계에 다소 덜 알려진 한반도 서남권의 잠재력, 남해안 일대의 한려수도 및 다도해 해상 국립공원의 아름다움을
알리는 계기

박람회를 계기로 세계적 저명인사의 국내방문이 이루어지고 국내와의 교류가 활발해짐에 따라
우리나라의 국제적·외교적 지위도 향상 가능

한국제품과 기술의 해외홍보 및 이미지 제고

박람회가 개최되면 박람회에 전시된 한국의 제품과 기술에 대한 해외홍보가 자연스럽게 이루어지고 이에 따라
한국의 제품과 기술의 해외에서의 이미지가 전반적으로 제고될 것으로 기대

특히, 한국 제품으로서 공산품에 비해 외국에서 상대적으로 인지도가 낮은 지역 기업 토산품 및 해양·수산업 관련제품의
해외홍보와 이미지 제고 가능

박람회 기간 중 개최되는 다양한 형태의 문화예술 이벤트 등을 통해 우리나라 고유의 전통문화 및 역사가 세계적으로 홍보되는
효과도 거둘 수 있음

중소도시 및 농.어촌 지역의 문화적 긍지 거양

국민의 사회적·문화적 수준·공동체 의식 향상

2012여수세계박람회를 통해 공동체의식의 제고, 국민의식의 국제화, 해외동포의 고국에 대한 이미지 개선 및 고국에의 기여도 제고 등이 기대됨

세계박람회 개최에 따른 국민적 긍지와 성공적으로 수행하기 위한 열망이 지역을 막론하고 국민 전체에 심어질 것이며 이에 따라 공동체의식이 크게 제고될 것임

세계박람회를 통해 국제적인 감각을 의식적 무의식적으로 습득하게 될 것이며 이에 따라 국민의식의 국제화가 더욱 진전될 것으로 기대됨


해양환경과 인간과의 조화에 대한 새로운 인식 확산

여수박람회를 통하여 해양·연안의 중요성, 환경 보전의 필요성과 자연 및 인간과의 조화에 대한 전 국민의 인식을 새롭게 하는 계기가 마련될 것임


중소도시 및 농어촌 지역의 문화적 긍지 거양

연안지역 중소도시의 삶에 대한 관심 증가

대도시 지역에 비해 국제적으로 덜 열려 있던 중소도시 및 농촌 지역의 주민들로 하여금, 세계 전체와
호흡을 나눌 수 있는 기회를 제공

대도시가 아니라 중소도시에서도 세계적인 메가 이벤트를 개최할 수 있다는 자신감은 지역 주민들에게 긍지를 불어넣고
자신들의 삶의 터전을 더욱 사랑할 수 있는 계기를 제공

박람회 전시내용 상당 부분이 해양·수산업과 연관되므로 여수 및 전남의 해안·도서지역을 중심으로
해양·수산업의 발전을 도모할 수 있음

문화적 대도시 집중현상을 완화하는 기회

세계박람회 개최와 함께 다시 부각될 전라남도 및 경상남도 일원의 각종 문화축제 행사들은
한국의 새로운 문화 행사로서 자리 잡을 수 있을 것임

여수지역 성장 및 주변 거주·유동인구가 증가되면서 지역에서도 더욱 수준 높은 문화예술행사를 유치·개최함으로써
문화적 욕구를 충족할 수 있음

참여기업의 성장, 국가경제 활성화 계기 제공

박람회 참가 기업의 기술개발 촉진·마케팅 장으로 활용

국내 기업들은 박람회 참가를 목표로 기술 개발을 추진함으로써 기업성장의 발판을 마련할 수 있음

개발된 신제품 또는 신기술에 대한 전시를 통해 박람회를 테스트 마케팅(test-marketing)으로 활용하거나, 외국기업들의 신제품·기술에 대한 새로운 정보획득의 장으로 활용 가능

대규모 사업비 투자로 새로운 일자리 창출 등 경제 활성화에 기여

여수박람회에 2조 이상의 사업비가 투자되어 12.2조 원의 생산유발효과, 5.7조원의 부가가치 창출효과, 전국적으로 7.9만명의 고용창출효과를 기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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